-
사회에 기여하는 개발자: 테드창, 당신의 이야기를 읽고일상/끄적끄적 ✏️ 2022. 9. 16. 22:17
"
이 상태는 통각적 실인증이라기보다는 연상적 실인증이라고 불리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조치는 개인의 시각에는 간섭하지 않고, 단지 눈에 보이는 것을 인식하는 일에 간섭할 뿐입니다. 칼리아그노시아 조치를 받은 사람은 모든 사람의 얼굴을 완벽하게 인식할 수 있습니다. 뾰족한 턱과 뒤로 들어간 턱, 곧은 코와 비뚤어진 코, 매끄러운 피부와 티가 많은 피부를 구분할 수 있는 겁니다. 단지 이런 차이들에 대해 아무런 심미적 반응도 경험하지 않을 뿐입니다.
(calliagnosia: 실미증. 미나 선을 뜻하는 접두사 calli와 실인증(지각 기능이 온전함에도 불구하고 뇌의 통합 기능의 손상으로 인해 시각이나 청각 자극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는 증세)을 의미하는 agnosia를 결합한 조어)
...
제가 처음 가본 교실에서는 열두어 살 먹은 학생들이 반장을 뽑고 있었는데, 반장으로 뽑힌 아이는 얼굴 반쪽에 화상 흉터가 있는 여학생이었습니다. 그 여학생의 행동거지는 보기에도 정말 편하고 자연스러웠고, 다른 아이들 사이에서 인기도 좋았습니다. 다른 학교였다면 아마 바로 그 아이들한테 따돌림을 당했겠죠. 그때 생각했습니다. 바로 이런 환경에서 내 딸을 키우고 싶다고.
여자아이들은 언제나 자신의 가치가 용모에 직결되어 있다는 얘기를 들으면서 자라왔습니다. 어떤 업적을 이루더라도 예쁘면 크게 각광받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평가절하됩니다. 더 나쁜 경우가 있다면, 여자아이들 일부가 자신의 외모만으로도 세상을 살아갈 수 있다는 잘못된 메시지를 수용하고 정신적 성장을 멈춰버린다는 사실이겠죠.
"- 테드 창, 당신 인생의 이야기 - 외모 지상주의에 관한 소고 : 다큐멘터리 중
* 돈이 되는 곳에서 이루어지는 기술 발전
테드 창의 소설을 읽으며 기술의 발전이 인류에 필요한 영역에서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는 사실을 새삼 깨닫는다.
대부분의 기술이 사람들에게 이로운 쪽으로 발전하기는 했다. 하지만 돈이 되지 않는 분야에서는 발전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유는 어쩔 수 없는 현실에 기인한다. 기술을 발전시키는 사람들도 먹고 살아야하기에 결국 돈을 추구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설령 선한 의지가 있어도 투자를 받지 못하면 연구를 할 수 없는 현실이기에 몇 가지 분야에만 투자가 몰리고 기술 발전이 일어난다.
외모로 인한 차별처럼 인류의 오랜 숙원인 영역에서 기술적으로 해결하려는 시도가 과연 있었는가? 없었다고 단언하기 어렵지만 들어본 적이 없다. 알지 못할 만큼 소수의 시도가 있었고, 심지어 많은 사람들이 나처럼 생각조차 못하고 있었다는 것은 사실이라고 생각한다.
* 모두가 원하는 자리에서 일할 것인가
사람들 스펙이 너무 좋아서 그에 맞는 일자리를 얻기 힘들다고들 아우성인데 참 씁쓸한 현실이다. 사람들이 안정적인 대기업이나 대우가 좋은 곳에서 일하려고 한다고 비판하는게 아니다. 이는 사회구조의 문제고 거대한 현실과 엮여있는 문제다. 주변의 수많은 똑똑한 사람들이 잠재력과 열정을 펼치치 못하고 낭비되는 것이 안타까울 뿐이다.
일자리가 많이 줄어들고 있는 현실에서, 위기를 기회로 바꾸기 위해 새로운 과제를 생각해야할 타이밍이다. 기존에 투자 대상이 아니라고 판단했던 분야, 혹은 생각조차 못했던 분야를 발굴하고 그곳에 인력과 자본을 투입해야 한다. 새로 발견하는 과제가 우리 사회를 진정 이롭게 하는 목표를 가졌으면 좋겠다.
내가 현재 커머스 분야에서 개발자로 일하는 것 또한 다시 생각하게 된다. 지금 하는 일도 물론 사회에 기여하는 일이다. 하지만 자주 생각한다. 수많은 사람들이 내 자리를 원하고, 내가 쉽게 대체될 수 있다고. 심지어 나는 내 일에 자긍심을 많이 느끼는 편도 아니라고 말이다.
더 나이들기 전에, 갑자기 죽음이나 꿈을 펼치기 힘든 상황이 찾아오기 전에 무엇을 해야 후회가 남지 않을까. 나의 버킷리스트 중 하나는 사람들이 관심갖지 않지만 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영역에서 사소한 것일지라도 우리 사회에 필요한 일, 선한 영향력을 펼쳐보는 것이다.
* 기후 위기, 인구 감소, 지역 불균형, 불안한 경제성장률, 연금과 노후문제 등등.. 해결해야 할 문제가 너무 많은데 우리는 이를 해결할 수 있을까? 해결은커녕 계속해서 제대로된 시도조차 하지 않은채 뒤로 미룰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 소설의 힘
현실에서는 이러저러한 이유로 시도해보지 못하는 것을 소설 속에서는 작가의 상상력으로 자유롭게 실현해볼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테드창의 소설은 특히나 이 점이 두드러졌다.
가끔 소설의 가치를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 소설을 가끔 보지만 가치를 느끼는 입장에서 자신있게 이유를 말하지 못해 아쉬웠던 경험이 있다. 앞으로는 그런 사람들을 만나면 자신있게 테드창의 소설을 추천하고 싶다! 작가의 천재적인 상상력이 너의 생각의 폭을 넓혀줄거라고.'일상 > 끄적끄적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로나를 이기는 음악 (0) 2022.01.05 2022년에는 긴장을 줄이자 (0) 2022.01.02 식욕을 떨어뜨리는 법 (0) 2021.12.13 드라마 화유기를 보며 (0) 2021.12.08 목표가 없는 삶 (0) 2021.1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