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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용어 정리
    컴퓨터/개념 2019. 11. 24. 16:31

    * 추상화

    - 논리 게이트를 고려하지 않고도 어셈블리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

    - 트랜지스터에 대한 지식없이도 게이트를 이용하여 프로세서를 만들 수 있다.

     

    * 운영체제의 목표 : 성능

    = 오버헤드를 최소화(minimize the overhead)

    = 시간(더 많은 명령어)과 공간(메모리 또는 디스크) 최소로

     

    * 프로세서 : 명령어를 초당 수백만 번 반입(fetch), 해석(decode)하고, 실행(execute)한다.

     

    * 프로그램 : CPU가 호출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램의 특정 주소부터 순서대로 채워놓은 바이트 묶음

    명령어 세트를 실행할 수 있다 ===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다.

     

    * 소프트웨어 

    소프트 : 비트를 바꿀 수 있는 성질

     

    * 램

    컴퓨터가 켜지는 시점에만 기록 가능, 완전히 켜져서 정상적으로 동작하고 있을 때는 내용 변경 불가

    절반 : 프로그램을 로드하는 데 사용

    나머지 절반 : 프로그램에 입력할 데이터를 로드하는 데 사용

     

    * 펌웨어 : 영구적으로 고정된 비트로 된 소프트웨어

    ex. 롬: 프로그램을 로드하는 데 사용하는 구역에서 각 비트를 프로그램에 들어있는 비트 패턴과 대응하도록 직접 전선으로 연결. 쓰기가 불가능

     

    * PROM(Programmable ROM)

    사용자가 롬에 달려 있는 개별 입력 단자에 큰 전력을 입력해서 연결 부위를 '굽는' 방법으로 비트의 상태를 마음대로 1/0으로 바꿀 수 있어 -> 롬에 다시 프로그래밍 가능

     

    * EP롬(Erasable PROM)

    자유자재로 여러 번 쓰고 지울 수 있어

    자외선에 30분 정도 노출되면 끊어진 연결선 모두 복구 가능

     

    *EEP롬(Electrically Erasable PROM)

    전기를 사용해서 쓰고 지울 수 있어

    플래시 메모리 : 특수한 유형의 EEP롬

     

    * IAR : 명령어 주소 레지스터, instruction address register, 입력과 출력이 버스와 연결되어 있다. IR에 로드할 다음 명령어가 들어 있는 램 주소를 저장할 때만 사용

     

    * 부트스트랩 로더 : 비어 있는 램에 최초의 프로그램을 로드한다.

     램에 최소한의 프로그램이 올라가서 다른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든다.

     

    * 램에 데이터를 넣는 행위 : 쓰기 / 저장

    램에서 데이터를 꺼내는 행위 : 읽기 / 검색

    CPU 레지스터에 데이터를 넣는 행위 : 로드

    음악을 복사 : 리핑

     

    * 인터럽트 : 다른 일 때문에 현재 하던 일을 중지하고, 다른 일이 끝난 후에 원래 하던 일을 재개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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