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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상화
- 논리 게이트를 고려하지 않고도 어셈블리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
- 트랜지스터에 대한 지식없이도 게이트를 이용하여 프로세서를 만들 수 있다.
* 운영체제의 목표 : 성능
= 오버헤드를 최소화(minimize the overhead)
= 시간(더 많은 명령어)과 공간(메모리 또는 디스크) 최소로
* 프로세서 : 명령어를 초당 수백만 번 반입(fetch), 해석(decode)하고, 실행(execute)한다.
* 프로그램 : CPU가 호출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램의 특정 주소부터 순서대로 채워놓은 바이트 묶음
명령어 세트를 실행할 수 있다 ===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다.
* 소프트웨어
소프트 : 비트를 바꿀 수 있는 성질
* 램
컴퓨터가 켜지는 시점에만 기록 가능, 완전히 켜져서 정상적으로 동작하고 있을 때는 내용 변경 불가
절반 : 프로그램을 로드하는 데 사용
나머지 절반 : 프로그램에 입력할 데이터를 로드하는 데 사용
* 펌웨어 : 영구적으로 고정된 비트로 된 소프트웨어
ex. 롬: 프로그램을 로드하는 데 사용하는 구역에서 각 비트를 프로그램에 들어있는 비트 패턴과 대응하도록 직접 전선으로 연결. 쓰기가 불가능
* PROM(Programmable ROM)
사용자가 롬에 달려 있는 개별 입력 단자에 큰 전력을 입력해서 연결 부위를 '굽는' 방법으로 비트의 상태를 마음대로 1/0으로 바꿀 수 있어 -> 롬에 다시 프로그래밍 가능
* EP롬(Erasable PROM)
자유자재로 여러 번 쓰고 지울 수 있어
자외선에 30분 정도 노출되면 끊어진 연결선 모두 복구 가능
*EEP롬(Electrically Erasable PROM)
전기를 사용해서 쓰고 지울 수 있어
플래시 메모리 : 특수한 유형의 EEP롬
* IAR : 명령어 주소 레지스터, instruction address register, 입력과 출력이 버스와 연결되어 있다. IR에 로드할 다음 명령어가 들어 있는 램 주소를 저장할 때만 사용
* 부트스트랩 로더 : 비어 있는 램에 최초의 프로그램을 로드한다.
램에 최소한의 프로그램이 올라가서 다른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든다.
* 램에 데이터를 넣는 행위 : 쓰기 / 저장
램에서 데이터를 꺼내는 행위 : 읽기 / 검색
CPU 레지스터에 데이터를 넣는 행위 : 로드
음악을 복사 : 리핑
* 인터럽트 : 다른 일 때문에 현재 하던 일을 중지하고, 다른 일이 끝난 후에 원래 하던 일을 재개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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